기부하기
내 기부금 사용내역보기
지회소개
인사말
조직도
공동모금회는
사랑의열매는
- 사랑의열매란
홍보대사
걸어온길
찾아오시는길
사랑의열매란 나누는 기쁨, 희망과 행복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소개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사랑의 열매

우리나라에는 사랑의 열매가 있습니다. 세 개의 빨간 열매는 각각 나, 가족, 이웃을 뜻하며, 열매의 빨간색은 사랑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그 열매를 하나로 묶은 것은 더불어 함께 하는 사회를 이루자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랑의 열매'를 캠페인 상징으로 연말연시는 물론 연중 이웃돕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사랑의 열매는 현재 우리 국민에게 이웃사랑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로고파일다운로드
 
 
미국,일본,영국,홍콩,대만,싱가포르 등 공동모금제도를 함께하는 전세계46개국에서 미국은 무지개와 손모양을, 일본 공동모금회는 '아까이하네'라는 붉은 깃털을 상징으로 합니다.
  세계공동모금회이미지더보기
 
 
사랑의 열매의 탄생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랑의 열매는 1970년 초부터 수재의연금과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할 때 보건복지부 산하 이웃돕기추진운동본부에서 사랑의 열매를 “상징”으로 사용해왔으며, 사랑의 열매 형태는 우리나라 야산에 자생하고 있는 산열매를 형상화했습니다. 한편, 2003년 2월 산림청에서 “백당나무”를 이달의 나무로 선정하면서 사랑의 열매와 닮은 점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랑의 열매와 관련한 [화제의 소식]

2003년 2월, 산림청에서 매월 선정하는 '이달의 나무'에 백당나무를 선정하면서 『사랑의 열매』를 언급하여 화제가 되었다. 산림청은 "나·가족·이웃이 사랑의 마음으로 하나가 되자는 “사랑의 열매”처럼 겨울 눈꽃사이로 달린 백당나무의 빨간 열매는 이 추운 계절에 우리 주위를 돌아보는 따뜻한 마음과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의 상징을 닮고 있다." 며 백당나무를 2월의 나무로 선정했고, 그 모양이 사랑의 열매와 많이 닮아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었다.